모색/인디언을 찾아서

[스크랩] 인디언의 영성

비오동 2010. 3. 15. 11:08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1834년에 보너빌 대위는 인디언들이 상인이나 선교사들과 같은 백인들을 접촉하기 이전에 네즈 페르세족과 뒤통수가 납작한 인디언들을 방문하고 나서는 원시 그대로의 인디언의 모습을 이처럼 요약했다.

"이 사람들을 종교적이라고만 부르는 것은 그들의 모든 행동에 녹아 있는 헌신과 경건함의 짙은 색깔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한다. 그들의 정직함은 흠없이 완벽하며, 그들의 목적의 순수성과 종교적 의례의 철저한 준수는 한결같았으며 괄목할 만했다. 그들은 야만인의 무리라기보다는 오히려 성인(聖人)들로 이루어진 부족 같았다."

 

 

 

인디언 사이에는 한 위대한 영(Great Oversoul)에 관한 개념이 널리 퍼져 있다. 보편적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구(舊)세계(유럽을 가리킴-옮긴이)에서보다 훨씬 더 광범위하게 드러난다.

훌륭한 인디언들은 모두 다 한 위대한 신을 분명히 믿고 있다. 기록된 많은 문서 가운데서 나는 그린넬이 쓴 다음글을 인용하려 한다. 티라와라고 부르는 위대한 영에 관한 포니족의 믿음에 관해 그는 이렇게 말한다.

"티라와는 손으로 만질 수 없는 영(靈)으로서 전능하고 자애롭다. 그분은 온 우주에 가득차 있으며 최고 통치자이다. 그분의 뜻에 따라 모든 일이 일어난다. 그분은 선과 악을, 성공과 실패를 가져다 주신다. 모든 것이 그분에게 달려있다. ... 아버지에게 도와 달라는 기도 없이는 어떤 일도 착수하지 않는다,"

"파이프에 불을 붙이면 첫 모금은 신에게 바친다. 음식을 먹을 때면 조금 떼어 내어 신에게 바치는 제물로 땅에 또는 불 위에 올려놓는다."

다른 종족들도 자신들의 고유한 언어로 그 위대한 영의 존재를 인정한다. 사람들은 그를 오렌다, 와콘다, 오렐비스, 아그리스코우에, 마오나, 티와라, 마오나윌로나 등의 다양한 이름으로 경배 한다. 때로는 인간적인 신으로 때로는 만물에 깃들어 있는 비인격적 영으로 경배하지만, 언제나 다른 사람과 종족에게 소중한 교훈을 지닌 완벽한 예배를 드린다.

 

 

 

인디언의 신조

 

1. 만물의 창조자이며 지배자인 한 위대한 영이 있고 우리는 그에 대해 책임이 있다.

2. 이 지구상에 태어난 인간의 가장 중요한 의무는 완전한 인간이 되는 것이다.

3. 고상한 인간이 된 후에 그는 자신의 종족을 위해 봉사하는 데 스스로를 헌신해야 한다.

4. 인간의 영혼은 영원불멸하다.

 

 

 

12계명

 

1. 한 위대한 영만이 존재한다.

2. 위대한 영의 형상을 만들거나 그를 눈에 보이는 존재로 그리지 말아라.

3. 너의 명예를 걸고 한 약속을 성스럽게 지켜라.

4. 축제일을 지키고 춤을 배우며 금기(禁忌)를 존중하고 네 부족의 관습을 준수하라.

5. 네 부모를 공경하고 순종하라.

6. 살인하지 말라.

7. 너희 부족의 최고의 기준에 따라 생각과 행동을 정결하게 하라.

8. 도적질하지 말라.

9. 큰 부(富)를 얻으려고 탐욕을 부리지 말라.

10. 독한 술을 입에 대지 말라.

11. 정결하라.

12. 네 인생을 사랑하고 완성하라. 네 삶의 모든 것을 아름답게 하라. 너의 힘과 아름다움을 기뻐하라.

 

                                                                E.T 시튼 편찬 /김원중 옮김 - 두레 출판 - 인디언의 복음중에서 옮겨씀

 

출처 : 어둠 속에 갇힌 불꽃
글쓴이 : 정중규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