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생/약초와 효소

[스크랩] 증상, 질환별 민간요법 및 간편처방-타

비오동 2011. 4. 19. 13:52
【타】증상, 질환별 민간요법 및 간편처방
1) 타박상
① 황백피를 태워서 밀가루와 식초를 넣고 반죽한 것을 천이나 기름종이에 발라서 다친 곳에 붙인다. 약 10일 동안 붙이면 어혈이 없어지고 아픔도 완전히 멎는다.
② 호장근을 보드랍게 가루 내어 한번에 5g씩 하루 3번 술에 타서 먹거나 한번에 100g씩 물에 달여서 하루 3번에 나누어 끼니 전에 먹는다. 호장근은 민간에서 타박으로 어혈이 생긴 데 많이 쓰는 약이다.
③ 치자 짓찧은 데다 따뜻한 술을 넣고 개어서 약천에 펴고 그것을 다친 자리에 2일에 한번씩 갈아붙인다. 부은 것을 내리고 독을 풀어주는 작용이 있다.
④ 포황가루 8g 3회

1) 탄력있는 피부; 감잎가루팩, 박하가루팩, 구기자가루팩

2) 탈모증
① 흑임자(볶은것) + 상엽 달인 것 하루 두 차례씩 머리에 바른다.
② 하수오황백탕 : 하수오 10g, 숙지황 10g, 지모 2g, 황백 2g에 큰 대접으로 물을 1대접 붓고 반이 될 때까지 중불로 달인다. 하루에 식후 2번, 2달 이상 장복.
③ 원형탈모증 : 고삼을 5분 정도 볶아서 분말로 만든 후 계란 노른자를 후라이팬에서 태워 기름을 낸 후 기름과 고삼 분말을 개어 머리에 바른다. 1일 1회 취침 전에 약 10일 정도 바른다.
④ 측백엽(2) : 당귀(1) 환약 4g씩 하루 두 번 술에 타서 복용
⑤ 원형탈모증 : 상지 태운 재를 참기름에 개어서 환부에 바른다.
⑥서목태 1kg, 검은깨 500g 다시마 150g 솔잎 200g을 가루내어 환을 만들어 한번에 15g씩 하루에 두세 번씩 꾸준히 복용한다.(약 50일분)

3) 탈항
① 오배자 12g, 사상자 12g, 백반 10g을 달이면서 김을 쏘이고 달인물로 항문을 씻는다. 가루 내어 항문에 뿌려주어도 된다.
② 사상자, 감초 각 40g을 볶아 가루 내어 한번에 복용한다. 또 가루를 항문에 바른다.

4) 태독 ⇒ 아토피 피부

5) 통풍( 음주나 단백질 과다섭취로 요산이 혈액에 축적되어 무릎, 팔꿈치, 발목, 발끝에 통증이 매우 심하고 나타나는 부위가 붉게 된다.)
① 잔대(제니)를 물에 씻어 불려서 약호박을 썰어 넣고 물 4대접(2ℓ 정도)를 붓고 반이 되게 달여서 하루 두세 번 수시 복용, 2달 정도 장복
② 목천료(개다래나무열매) 10g, 감초 2g에 물 한 대접을 붓고 30분 정도 달여서 3~6개월 장복
③ 위릉채 20-30g을 달여서 하루에 세번 나누어 먹는다.
④ 목진피(물푸레나껍질), 방풍, 오가피, 백하수오, 제니(마른잔대)에 늙은 호박을 썰어 넣어 달여서 하루에 세 번 나누어 복용합니다.

6) 퇴행성 척추염(근육과 뼈를 주관하는 신장기능이 허약해서 나타나는 신허요통)/퇴행성 관절염
녹용과 녹각은 조혈효과나 보양제로 널리 알려진 보약재다. 하지만 이러한 기능 외에도 근육과 뼈를 강화하는 작용이 있어 뼈를 만드는 조골세포의 증식, 촉진작용이 뛰어나다.
① 들통에 녹각 1근과 물 20사발을 붓고 묵처럼 엉길 때까지 10시간 정도 은근한 불에 곤다. 두사발 정도로 졸면 냉장고에 넣고 아침, 저녁으로 한 숟가락씩 복용한다.
② 녹각 반근과 녹용 반근씩 섞어 용각교를 만들면 더욱 효과가 좋다.

7) 트라코마(가시눈, 바이러스감염으로 결막 및 각막에 만성적인 염증이 생기는 눈병)
① 상엽, 감국 각 20g을 달이면서 김을 쏘이고 그 물로 눈을 씻는다.
② 행인을 짓찧어 즙을 내어 자주 눈에 넣는다. 동시에 12g을 달여서 하루 두세 번 복용한다.
③ 치자 10개를 달여서 하루 두 번 복용(5일 정도)
④ 하고초(꿀풀) 20~30g을 달여서 하루 두세 번 1주일 정도 복용

8) 트리코모나스성 질염
① 황백피 볶은 것, 백출, 아마존(백미)를 5:1:4로 가루 내어 한번에 8g씩 하루 세 번 식전에 먹는다.
② 사상자, 대황 같은 양을 가루 내어 질벽에 뿌려주거나 솜뭉치에 묻혀 질강 안에 넣는다. 백반가루를 2/3정도 더하면 더욱 좋다. 사상자, 금은화 각 10g 달인 물로 질강을 하루 한번 씻어준다.
③ 백두옹 달여서 졸인 물을 약솜에 묻혀 질강 안에 하루에 한번 바꿔 넣어둔다. 10일 정도 실시한다.
④ 살구씨 볶아서 가루 낸 것을 풀처럼 되게 개어서 약솜에 묻혀 질강 안에 넣고 하루 한번씩 갈아준다.

9) 트림을 자주 할 때 : 평소에 신경이 예민해서 흥분이 자주 되고 심장에 열이 있어 가슴이 답답할 때 식사를 하는 경우.
① 오수유 5g, 생강 8g, 인삼 3g, 대추 두 알에 물 1리터를 붓고 약 30분 정도 달여서 하루 두세번 복용

10) 특발성 괴저 : 손발에 피가 잘 돌지 않아 빈혈이 오고 손발가락 끝이 괴사되는 기질성 폐쇄성 동맥질병.
① 노봉방, 뱀허물 각각 같은 양을 약한 불에 볶아서 보드랍게 가루 내어 한번에 3~4g씩 하루 3번 끼니 전에 먹는다.
② 오공 7마리를 식물성 기름 50㎖에 넣고 끓여서 찌꺼기는 짜버리고 약천으로 밭은 다음 독버섯 가루 낸 것을 한줌 섞어 넣고 고약처럼 되게 개어서 상처에 바른다.
③ 뽕나무와 메밀집을 태운 재 100g을 따뜻한 물 2ℓ에 풀어 밭아낸 물에 아픈 발가락을 20~30분씩 하루 3~5번 담근다.

11) 티눈
① 지골피, 홍화를 가루 내어 소독한 바늘로 파낸 티눈 환부에 바르고 싸맨다.
② 오배자가루를 송진에 잘 개어 티눈에 붙이고 싸맨다.
③ 대추를 2~3시간 동안 물에 불쿼서 절반되게 쪼개어 씨를 빼고 다시 더운물에 불쿤다. 이것을 피가 나오지 않을 정도로 면도칼로 벤 티눈 위에 붙이고 비닐막으로 싸맨다. 이렇게 3~4번 정도 갈아 붙인다.
출처 : 삶
글쓴이 : mouseskr 원글보기
메모 :